#SELF Point/투자 보조지표

[비트코인/주식] 구글 트렌드를 매도시그널로 이용하기?! (Feat. 인간지표)

#SELF_CHALLENGE 2021. 10. 14. 09:00

구글 트렌드를 참고해야 하는 이유!!

투자는 경제학이나 수학보다는 오히려 심리학에 가깝습니다.

 

주가가 오르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 기대심리로 투자를 결정하고, 어떠한 투자대상에 돈의 수급이 몰리게 되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때 각종 호재를 다룬 기사가 쏟아져 나오며 기대심리를 한껏 올려놓습니다. 이때 관심도 없던 사람이 뉴스 기사 몇 개를 읽고 본인이 미래를 예견하려 하고, 투자대상의 미래는 무조건 밝다고 생각하고, 마치 내가 전문투자자가 된 기분을 가지며 확신에 찬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거품의 신호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나 스스로를 인간 지표로 쓰는 것도 좋다.)

 

즉, 기대심리가 너무 과열되었을 경우, 확증편향으로 인해 본인의 투자대상을 과대평가하는 경우, 뉴스를 보고 무지성 투자를 하는 등의 경우에는 거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기대심리가 무너지는 경우, 거품이 꺼지며 큰 하락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뉴스에서는 각종 악재를 다룬 기사가 쏟아져나오며 더 큰 하락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품의 끝은 일반 개미투자자가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몰려들 때일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미투자자들이 많이 몰려드는 시기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개미투자자의 심리는 구글트렌드가 알려준다?

구글트렌드와 단기고점

 

인간 지표를 알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없던 내 지인이 이야기를 먼저 꺼낼 경우, 유명 유튜브의 댓글에 감사인사(혹은 욕)가 많은 경우, 카페에 가만히 앉아 있어도 이야기가 흘러나올 때 등 자신만의 지표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많은 표본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이 섞이지 않은 기계적인 수치를 볼 수 있는 것은 구글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구글 트렌드 100점일 때 단기 고점과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구글 트렌드가 100점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다는 것을 의미하며, (거품 신호)

매도의 참고 지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투자대상에 대한 공부, 투자를 하고 싶은 이유 등이 정리가 된 상태에서 매수를 할 때는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없을 때(매수세가 약할 때) 즉, 구글 트렌드 점수가 낮을 때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 트렌드를 맹신하는 것은 안되며, 다른 보조지표를 같이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은 고점 위험신호?!


※본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